음식 재료 백서

콩나물 영양 성분, 효능, 섭취 시 주의할 점, 가격, 기르기, 키우기 키트

prietzz 2022. 10. 6. 18:26
반응형

콩나물 영양 성분, 효능, 섭취 시 주의할 점, 가격, 기르기, 키우기 키트

 

오늘은 우리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콩나물입니다. 콩나물은 유일무이하게 대한민국에서만 먹는 신기한 음식 재료입니다. 중국, 일본과 같은 동북아시아뿐 아니라 타 아시아 권역에서도 숙주는 먹지만 콩나물은 활용을 거의 하지 않는다고 해요. 역사에서 기록은 고려 태조 떄 기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신선한 채소의 공급에 제한이 있던 겨울철 집에서 손쉽게 키워서 섭취할 수 있는 콩나물이 보급되면서 부족한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는 중요한 음식 재료였다고 합니다. 


콩나물은 순수 한글이라, 영어를 찾아봤는데요, 우선 콩나물은 우리나라에서 주로 섭취하는 재료로, 우리를 제외한 아시아 국가에서는 숙주를 주로 활용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일부 유통 시에는 숙주와 콩나물에 대한 단어가 좀 혼용되어 사용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사전에서 정리하기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콩나물을 Soybean sprout (soybean=콩, sprout=싹) 혹은 숙주는 Mung bean sprout (Mung bean=숙주 한다고 하네요. 일부 bean sprout이라고 해서 콩나물, 숙주를 혼용해서 사용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1. 콩나물 영양 성분, 효능 섭취 시 주의할 점, 가격


콩에서 자라난 콩나물은 단백질, 비타민, 탄수화물, 무기질 등 다양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는 식품입니다. 특히 다음의 3가지 영양소를 대표적인 성분으로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콩나물  영양 성분

1. 술 마신 다음 날, 대표 해장국으로 흔히 즐기는 콩나물국은 콩나물이 가지고 있는 '아스파라긴' 때문입니다. 이 성분은 간의 해독을 도와주기 떄문에 숙취뿐 아니라 피로 해소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2. 다음으로 '비타민C'로, 활성 산소로 발생한 독소를 제거하여 면역력 증강에 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이유로 겨울철 감기 예방을 위해서 콩나물국을 많이 먹기도 합니다. 콩에서는 비타민 C가 확인되지 않지만, 콩나물에서는 이 성분이 확인됩니다. 놀랍게도 100g당 비타민 C의 양은 약 13mg으로 책정되며, 이는 동일한 100g의 사과에서 확인되는 양의 두배 수준으로 매우 높게 확인됩니다. 
3. 마지막으로 '아이소플라본'도 다량 함유하고 있는데요 성분은 골밀도를 높여 뼈를 튼튼하게 해 주어 골다공증을 예방해 줍니다. 이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 알려져 있으며,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중성 지방을 배출하여, 혈관을 깨끗하게 유지해 줍니다. 

그 외에도, 한의학적으로는 차가운 음식으로 열을 내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아스파라긴산은 숙주에도 포함된 영양소라고 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우황청심환의 성분에 콩나물이 주요 약재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콩나물을 섭취할 때, 머리에는 단백질, 비타민C, 지방이 상대적으로 높게 분포되어 있고, 뿌리에는 아스파라긴산, 식이섬유 등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다고 하네요. 따라서 영양학적으로는 머리와 뿌리를 모두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위 내용 외에도 효소, 비타민 B, 비타민 E, 아미노산 등 다양한 영양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콩나물 효능
콩나물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숙취 해소 및 해독: 아스파라긴산으로 알코올을 포함한 체내 알코올의 분해를 도와주기 떄문에 숙취에 탁월한 도움을 줍니다. 
2. 신진대사 촉진: 요새 가루로 된 효소를 따로 먹는 분도 계시죠? 효소는 체내 화학 반응을 매개하는 성분으로 대사의 속도를 조절해 줍니다. 예를 들어서 음식을 섭취하면 영양분은 체내 흡수되고 남은 찌꺼기는 체외로 배출되는데요, 이를 대사 활동이라고 하며 이 활동을 도와주는 것이 효소입니다. 콩나물에는 단백질뿐 아니라 효소 또한 풍부하게 가지고 있어 신진대사를 촉진 시킵니다. 
3. 면역력 증진 및 피로 해소: 한 접시의 콩나물을 섭취하는 경우 하루 권장량의 반 수준을 달성하게 됩니다. 또한 비타민 A, 아스파라긴산과 함께 체내 축적된 유해 물질을 체내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며, 동시에 각종 외부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을 도와줍니다. 기관지, 폐 또한 건강하게 만들어 주어서 감기를 예방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4. 뼈 건강 및 갱년기 증상 완화: 위에서 말씀드린 대표 성분 중 하나인 아이소플라본 성분은 갱년기 여성의 경우, 여성 호르몬이 감소로 골밀도도 함께 낮아져 골다공증이 발생하고는 하는데요,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 알려진 아이소플라본 성분이 체내 감소한 여성 호르몬을 채워주어 골다공증의 위험성이 낮아지게 됩니다.
5. 다이어트 및 변비 개선: 대표 저칼로리 음식 재료로, 100g당 약 29kcal를 가지고 있습니다. 재료 자체의 열량도 매우 낮은 편이지만, 조리 시 음식의 전체 양을 늘려주는 역할을 하다 보니 음식 섭취 시 포만감을 주다 보니 다이어트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쌀국수에 들어가는 숙주, 아귀찜에 들어가는 콩나물을 상상하시면 될 것 같네요. 다이어트에 제일 중요한 변비 개선도 콩나물이 가지고 있는 식이 섬유가 도움을 줍니다. 위에 말씀드린 신진대사 촉진도 도와주다 보니 결과적으로는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콩나물 부작용, 섭취 시 주의할 점

콩나물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과다 섭취하는 경우 복통, 설사,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니 과도한 섭취는 피하셔야 합니다. 어떤 좋은 음식이라도 너무 많이 먹으면 좋지 않으니까요.  

 

콩나물 가격

마켓컬리, 오아시스 생협, SSG 등 다양한 이커머스를 둘러본 결과 콩나물은 국내산만 확인이 됩니다. 오늘 10월 7일 자로 확인되는 건 무농약/국산으로 거의 통일이 되네요. 다만 한 가지 추천해 드리는 부분은, 콩도 국산인지 확인하시는 거예요. 요새에는 상품 설명에 보시면 콩에 대한 정보도 자세히 적혀 있습니다. 상품 종류가 무농약/ 국산뿐이라 오늘은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Kurly's 국내산 콩 콩나물 250g 1,500원

   (100g당 600원)

  국내산 콩이라고 제품 설명에 표기되어 있음 (제주 콩)
- KF365 김구원 선생 국내산 무농약 콩나물 300g 1,280원

   (100g당 427원)

   국내산 콩이라고 제품 설명에 표기되어 있음 (대두)

 

 

 

2. 콩나물 기르기, 키우기 키트


콩나물 키우기는 식물도 잘 못 키우는 일마다 실패하는 사람인 저도 키울 수 있을 만큼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코로나 팬더믹 이후 집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많은 사람이 집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취미 생활을 찾았는데 그중의 하나가 다양한 식물 키우기 시리즈였던 것 같습니다. 콩나물도 그 편이성으로 콩나물 키우기 키트가 있어서 판매 중이기도 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어떤 키트가 손쉽다는 것 보다는 대략적인 키우기 정보를 정리해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단계. 콩은 물에 넣어 3~4시간 불려줍니다.
             대두, 백태 (노란색) 혹은 쥐눈이콩 (검은 색)으로 길러주세요. 
2단계. 바닥에 구멍이 있는 그릇에 콩을 넣고 입구는 검은 천으로 가려 줍니다. 
3단계. 매일 4시간 간격으로 물을 충분히 줍니다. 끝!

 

매일 매일 물을 주다 보면 약 1주일이 지나는 시점부터는 섭취가 가능한 수준의 콩나물을 재배할 수 있습니다. 메일 주는 물은 온도가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20℃ 안팎으로 유지해 주시면 적당하다고 하네요. 일부 실패를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 다음의 주의 사항을 사전에 인지하신다면 보다 손쉽게 키우실 수 있습니다. 

 

 

Tip. 콩나물 기르기 주의할 점, 물 갈아주기

1. 배수와 환기가 원활한 그릇을 준비해 주세요.
     하단에 구멍이 뚫려있고,
     옹기, 시루와 같이 통풍되면 좋습니다.
2. 콩을 처음에 불릴 때, 싹이 나온 지 확인하고 옮겨주세요. 
3. 꼭 검은색 천 혹은 봉지로 입구를 막아주세요.
    빛이 투과되지 않아야 우리가 아는 콩나물로 자랍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유의할 점은 냄새가 있는데요, 1) 물을 제떄 갈아주지 않은 경우, 물때로 인해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꺠끗한 물을 정기적으로 갈아주세요. 2) 혹은 안쪽부터 썩어들어 가는 경우가 있어, 수온 유지와 물을 제때 갈아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오늘도 건강한 식사 하시고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